“12월 이전 퇴사 했는데 연말정산은 언제?”… 종합소득세신고기간 5월에 놓치지 말고 챙기세요!

| 중도 퇴사자는 5월달에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 해야 한다고 하는데…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과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 관한 규정과 절차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말정산은 일반적으로 2월에 이루어지며, 환급이나 추가 납부가 이뤄집니다. 하지만 회사를 12월 이전에 중도에 퇴사한 경우, 연말정산 절차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이 글에서는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절차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언제가 신고 대상일까?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중도퇴사자는 12월 31일까지 근무 하지 않고 1/1~12/30일 사이에 퇴사한 근로자를 말합니다.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처리 방법은 그들의 근무 상태와 퇴사 시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12월 31일 이전에 다른 직장에 입사하지 않고 퇴사한 경우와 새로운 직장에 입사한 경우, 그리고 사업이나 다른 소득원이 있는 경우 각각의 연말정산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12월 31일 이전 다른 직장에 근로자로 입사 한 경우 연말정산은 어떻게 할까?

중도퇴사 후 다른 직장에 입사한 근로자는 새로운 직장에서 전 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합니다. 이후 새로운 직장에서는 이전 근무지의 소득 정보와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국세청 간소화 자료 및 기타 필요한 공제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2. 12월 30일 이전에 퇴사하고 다른 직장에 입사 하지 않고 12월 31일 기준으로는 귀속된 직장이 없는 경우

12월 31일까지 다른 직장에 귀속되지 않고 퇴사한 근로자는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근로자는 다음 해 5월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자신의 소득과 세액을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세금 처리를 완료해야 합니다.

3. 12월 30일 이전에 퇴사를 하였고 12월 31일 이전에 사업소득이나 기타 소득이 발생한 경우

중도퇴사 후 12월 31일 이전에 사업소득이나 다른 근로소득 외의 소득이 발생한 경우, 이 소득은 근로소득과 함께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이 경우 근로소득과 다른 소득을 합산하여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하며, 이는 기존의 연말정산과는 별개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직접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홈택스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전자신고를 하면 전자신고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 기회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두채움 서비스 대상자라면 보다 간편하게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여 세금 신고를 빠트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